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LED거실등 DIY 리폼] 기존 거실등을 LED등으로 바꾸는 법 - LED 거실등 만들기

by 한갑부 2014. 7. 24.

거실등을 led의 밝음과 전기 절약을 위해서 형광등 다 나갈때까지 때를 기다렸습니다.

오랜시간...

그리고 그러한 인고의 세월을 거쳐서 기존의 삼파장 형광등이었던 거실등을 LED등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화려한 불빛에 매료되어 책 좀 읽었더니... 아주 좋더군요.

등을 바라보니 눈 부심에... ^^

이거 바꾸고 보니 아주 만족스러워 방등도 LED로 다 바꾸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갑부가 한 방법은 기존의 거실등을 그대로 해서 led를 설치하는 방법 입니다.

처음에는 기존등 철거하고 모양좋은 LED 새등으로 교체하려 마음 먹었습니다.

그러나...

거실등은 일단 가격대가 비쌉니다. 

더구나 LED거실등은 마음에 드는걸 찍으니 동네 조명기구 가게에서 오십만이더군요. 허걱~~~

그래서 목표를 급수정하여 기존의 등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LED 패널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급선회 하였습니다.

가격대 십만원 안쪽에서 해결 됩니다. 물론 좋은 제품으로 골랐구요.

준비물은 전동드라이버 하나 있으면 됩니다. 물론 세세히는 니퍼, 커넥터, 철판용 비트(기리), 철판용 피스(나사)

거기에 LED 모듈(pcb), LED용 외장형 컨버터

LED모듈과 컨버터 구입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한갑부도 인터넷으로 구입했지만... 가격 싼거 보다는 제대로의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LED도 시원찮은거 달으면 하나씩 하나씩 꺼지면서 나갑니다. 생각보다 이런 B급 제품이 많습니다.

당연하지만 모듈은 국내 생산 제품을 골라야 하구요. 컨버터는 당연히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 제품 이어야 합니다.

LED 교체이유는 전기료 절감. 그러면 당연히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 제품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차이 많이 나냐구요. 판매하시는 분들은 없다고 합니다. 한갑부는 그냥 니들 쓰세요 합니다. 한갑부는 돈 많으니 비싸게 주고 인증 받은 제품 쓰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거실등 입니다.

이걸 그대로 써야 하니 하나 하나 뜯어 내렸습니다.

52w * 6개의 큰 녀석 입니다.

니퍼로 선 다 끊어 내고 전동 드릴 가지고 나사 돌려서 안정기 다 뜯어 내면 됩니다.

그냥 휑~ 하니 뼈대만 있으면 됩니다. 

천장 걸대와 거실등 고정하는 나사 구멍에 맞추어서 모듈의 설치 모양을 대충 가늠하여 잡습니다.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 마크

중요한 겁니다. 전기료와...

컨버터와 모듈과의 전선 연결은 암수가 있으니 암수에 맞추어서 딱 소리 날때까지 꼭 끼워 넣습니다.

가운데는 왜 등이 없냐고 묻는다면...

한갑부 마음 입니다. ^^ 

LED 25W 모듈 두장 50W면 300W 형광등 가능하다 어리석게 생각하구요.

두번째 가운데는 전원선 연결과 거실등 고정으로 인하여 모듈 설치가 용이하지 않더군요. 그래서 과감히 줄였습니다.

처음에는 3장 설치하려 했습니다. 75W

참고로 한갑부가 선택한 LED 25W 모듈은 FPL 55W 대체용 입니다.  

전동드릴에 비트를 달아 등기구 철판에 고정용 구멍을 뚫고 고정나사를 이용해서 모듈과 컨버터를 단단히 고정했습니다.

자석나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한갑부는 확실한걸 좋아 합니다.

거실등 천장 고정

전원커넥터를 이용 전원선과 컨버터 전원을 연결합니다.

불 들어오는거 확인하고...


완전하게 led 거실등으로 탈바꿈한 모습 입니다.

등을 찍으니 주변이 어둡게 나왔는데... 기존 형광등 때보다 훨씬 밝습니다.

거기에 고효율이니 여름에 에어컨 열심히 돌리는데 발생하는 누진요금에 얼마나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ED등 교체 설치를 생각하고 있다면 그냥 기존등을 이용하여 LED모듈 사서 직접 설치하시면 훨씬 저렴하고 효율적 입니다.

 

이 제품 구입은 옥션 , 지마켓 , 11번가 에서 "거실등 led 모듈"로 검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