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돌파매매'와 '눌림매매'로 수익 극대화 하는 법 결국은 기다림 이다.

by 한갑부 2024. 10. 30.

 

돌파매매는 주식이 오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수하고

눌림매매는 주식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수한다.

결국 주식은 기다림이다.

 

기다림이 지나고 순간을 잡으면 크나큰 수익으로 보답한다.

믿고 참고 기다려라.


돌파매매와 눌림매매는 트렌드를 타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두 가지 대표적인 기법이다.

차트를 활용 순간을 잡아 수익을 누려라.

 

돌파매매

돌파매매는 주가가 주요 저항선을 돌파할 때 매수하여 상승 모멘텀을 따라가는 매매 기법이다. 돌파가 일어날 때는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며 주가가 급등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이를 이용하여 단기 수익을 추구하는 데 적합하다.

 

돌파매매의 매수 포인트

돌파매매의 핵심은 저항선을 뚫는 순간을 포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저항선은 차트에서 여러 번 막히던 가격대이며, 이 가격을 넘어서면 매수세가 몰리게 된다. 예를 들어, 주가가 10만원에서 계속 저항을 받다가 이 가격을 돌파하면 강력한 상승이 예상될 수 있다. 이때 거래량이 뒷받침된다면 돌파의 신뢰도가 더 높아진다.

 

돌파매매의 주의점

돌파매매는 매수세가 몰리는 시점에 매수하기 때문에 상승 추세를 타는 것이 장점이지만, 가짜 돌파(페이크 아웃)에도 주의해야 한다. 가짜 돌파란 저항선을 돌파한 듯 보였다가 다시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거래량 확인과 지지선의 설정이 중요하다.

 

2. 눌림매매

눌림매매는 상승 추세가 이미 진행 중인 주식이 조정을 받고 다시 상승할 때 매수하는 기법이다. 즉, 주가가 상승 흐름을 보이다가 잠시 쉬어갈 때를 기다려 매수하는 방법이다. 눌림매매는 돌파매매와 달리 주가가 지지선에서 반등하는 순간을 포착하여 매수하는 전략이다.

 

눌림매매의 매수 포인트

눌림매매의 매수 포인트는 상승 추세에서 주가가 이동평균선 또는 주요 지지선에 도달했을 때다. 예를 들어, 20일 이동평균선이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다면, 주가가 조정을 받아 이 선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할 때가 매수 기회가 된다. 이처럼 지지선이 강하게 작용하는 자리에서 매수하여 상승 흐름을 재차 타는 것이 눌림매매의 핵심이다.

 

눌림매매의 주의점

눌림매매는 조정 구간을 활용하여 보다 안전한 매수를 할 수 있지만, 추세가 꺾이는 경우 손실을 볼 위험도 있다. 따라서 지지선이 무너질 경우에는 빠르게 손절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손절 라인을 미리 설정해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다.

 

3. 실전에서의 적용

돌파매매 - 상승 초입 매수 - 상승세라면 돌파매매로 초기 상승에 올라탄다.

눌림매매 - 중간 지점 매수 - 상승 흐름이 유지되면 눌림매매로 중간 조정에 올라탄다.

문제는 이게 돌파인지

돌파 후 하락인지

돌파후 눌림인지

를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 눌림목 눌림목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을 보면서 느끼는 것은 그들이 눌림목을 제대로 잡는 것을 못 봤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갑부가 추구하는 수직에 가까운 급등주 상승주에는 눌림목 그따위 것은 없다.

눌림목을 노리려 하지 말고 상승세 초기에 올라타서 가면 그뿐이고

눌리목에 속아 손절했다 하더라도 다시 들어가면 그뿐이다.

투자는 항상 손실을 최소화하는 안전빵이 중요하다. 돈을 잃지 않아야 다음을 기약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