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리뷰

일반 탕수육 vs 사천 탕수육 합리적 선택의 비법 탕수육 종류에 맞는 술 궁합

한갑부 2024. 11. 17. 20:54

 

일반 탕수육과 사천 탕수육, 무엇이 다를까?

일반 탕수육은 한국식 중화요리의 대표 메뉴로, 중국 산둥 지방의 탕추로우(糖醋肉)에서 유래했다. 중국 요리의 단맛과 신맛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한 결과로, 달콤하고 새콤한 소스가 특징이다.

사천 탕수육은 중국 사천 지역 요리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매콤하고 짜릿한 사천 특유의 향신료 맛이 돋보인다. 마라(麻辣) 소스가 더해져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보다 한국적인 사천탕수육의 경우 청양고추로 매운맛을 내 지역의 맛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일반 탕수육은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주를 이루며, 바삭한 튀김옷과 부드러운 돼지고기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보다 대중적인 맛으로 어린이 포함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사천 탕수육은 매콤한 마라 소스와 고추기름이 더해져 알싸한 맛이 강하다. 얼얼하면서도 감칠맛이 특징이며, 강렬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다. 매운닭발을 종종 즐기는 여성과 함께한다면 역사가 이루어질 것이다.

일반 탕수육은 간장과 식초, 설탕 베이스로 만든 소스에서 나는 은은한 단향이 중심이다.

사천 탕수육은 마라 소스와 사천 고추의 강렬한 향이 돋보이며, 고수나 화자오(花椒)와 같은 향신료의 독특한 향이 입맛을 자극한다.

일반 탕수육은 부드럽고 단맛이 있는 술이 잘 어울린다. 소주, 청하, 청량감 있는 화이트 와인, 혹은 라이트한 맥주가 적합하다.

사천 탕수육은 매운맛을 중화시켜 줄 수 있는 진한 맛의 술이 제격이다. 도수가 높은 백주(白酒), 탄산이 강한 IPA 맥주, 혹은 스모키한 러시아 위스키가 추천된다.

일반 탕수육은 찍먹파와 부먹파로 나뉘지만

사천 탕수육은 강한 소스에 버무리는 게 대부분이어서 무조건 부먹인 경우가 많다. 차이는 튀김옷의 바싹함에 따라 완빠(삭), 들빠(삭)으로 나뉜다.

일반탕수육의 서비스 국물은 일반적인 짬뽕국물이 어울리지만

사천탕수육의 서비스 국물은 울면 국물이 어울린다. 고급 청요리집에서 사천탕수육을 주문한다면 오징어 냄새 가득한 울면 국물에 한잔을 할 수 있을 것이다.